김보라

KIM BORA

홍익대학교 일반대학원 미술학과 미술비평 졸업(미술학 박사)
홍익대학교 일반대학원 예술학과 졸업(문학 석사)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예술학과 졸업(문학사)
연세대학교 문과대학 독어독문학과 졸업(문학사)


주요 경력

2017 한국연구재단 학문후속세대 시간강사연구지원 선정
2016 한국연구재단 학문후속세대 시간강사연구지원 선정
2008 한국문화예술위원회 문예진흥기금 전시기획지원 선정
2019~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회화과 초빙교수
2019~ 동덕여자대학교 예술대학 큐레이터학과 강사

 

저서 및 역서

2016 『미술비평: 이론과 실천』(A&C, 2016) *공저
2016 『아트폼스-사람이 만든 예술, 사람을 만드는 예술』(시그마프레스, 2016) *공역
2015 『미디어 비평용어 21』(미진사, 2015) *공역
2013 『꼭 읽어야 할 예술이론과 비평 40선』(미진사, 2013) *공역
2008 『개념미술』(마로니에북스, 2008)
2007 『바실리 칸딘스키』(마로니에북스, 2007)

 

주요 논문

2020 “세계극장: 아비 바르부르크의 문화이론에 나타난 퍼포먼스 패러다임”, 『영상문화』 Vol.36, 한국영상문화학회
2019 “디지털 미디어 시대 회화의 확장에 대한 고찰-게르하르트 리히터의 <스트립> 연작을 중심으로”, 『기초조형학연구』 Vol.20, No.3, 한국기초조형학회
2018 “아비 바르부르크와 그리자이유 이미지: 그 함의와 현재성에 대한 고찰”, 『미학예술학연구』 제55집, 한국미학예술학회
2016 “유동성과 상거(相距): 게르하르트 리히터의 회색회화”, 『기초조형학연구』 Vol.17, No.5, 한국기초조형학회
2015 「아비 바르부르크의 문화이론 연구-<이미지 아틀라스 므네모시네>에 나타난 ‘사회적 기억’과 ‘사유공간’ 개념을 중심으로」, 홍익대학교 대학원 미술학과 박사학위 논문
2014 “고대의 잔존과 눈의 인간 권리-아비 바르부르크의 마네론”, 『미학예술학연구』 제40집, 한국미학예술학회
2014 “게르하르트 리히터의 자본주의 리얼리즘 연구”, 『기초조형학연구』 Vol.15, No.5, 한국기초조형학회
2005 “아도르노의 미메시스 개념을 통한 현대미술 고찰”, 『예술학』 제1호, 한국예술학회

 

기타 주요 저술

2019 “빛이 시작된 곳에서 생태적 삶을 사유하다”, 기획전시 《2019KRAFTWERK: 호모 심비우스》 서문
2016 “그리움을 담아-이중섭의 <바닷가의 아이들>”, 『art now』
2015 “그 사람에게 전시를 묻다③-서울시립미술관 전시과장 임근혜”, 웹진 『미술과담론』
2015 “김환기의 <여름 달밤>”, 『art now』
2013 “최우람의 근작에 나타난 순환과 확장 구조”, 웹진 『미술과담론』
2012 “때로는 눈부시게 아름다운 슬픔-이수경의 설치작업”, 월간 『한마음』
2012 “물질과 비물질의 변주-이승택의 설치작업 <바람>, 월간 『한마음』
2012 “나무가 된 남자-안규철의 영상설치 작업”, 월간 『한마음』
2011 “경계인 선무의 전시”, 선무 특별전 《세상에 부럼 없어라》 리뷰, 『미술세계』
2008 “그림과 말이 빚어내는 풍경”, 기획전시 《입장들》 서문
2007 “무규정의 작가, 정연두”, 웹진 『컬처뉴스』
2006 최선아 개인전 《긴 것 짧은 것》 리뷰, 웹진 『앨리스온』
2006 노석미 개인전 《Unfussy Life》 리뷰, 『아트인컬처』
2005 “40년 화력이 담긴 공간-하종현”, 『아틀리에 매핑·일산오픈스튜디오』